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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메지 모션 직접 만드는 법
    토이 프로젝트 2022. 6. 7. 23:50

    이번엔 직접 시메지 모션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정말 쉬워서 코딩 지식 없이도 가능합니다

    일단 시메지 -> conf 폴더에 들어가서 actions.xml 파일을 찾아주세요

    저의 경우 가독성이 좋은 visual studio로 열었는데

    이거 할려고 vs를 다운받기엔 용량이 너무크고

    속성 -> 연결프로그램에서 메모장 변경해주시고 켜주세요

    그럼 코드가 이것저것 뜨는데

     

    딱 이거 한줄만 보시면 됩니다.

    image = 사진

    imageanchor = 대충 판정 범위라는 뜻

    velocity = 이동 거리

    duration = 지속시간

     

    위 코드를 해석해보면 2초동안 shime1 이미지 상태로 있으란 뜻입니다.

     

    걷기 모션의 코드입니다.

    96 97 98 99 순으로 바뀌며 -2, 0씩 이동하란 뜻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걷는 모션 완성

    기존 시메지의 경우 걷는 모션이 2프레임이라

    4프레임인 메이플 모션이랑은 안맞더라구요

    이렇게 필요에 따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모션은 원하시는 대로 수정하시고

    보시면 알겠지만, 가끔 y축이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의 시메지는 전부 128 x 128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는데

    위컴알의 경우 각 이미지의 크기가 다릅니다.

    제가 어느정도 조절해놨지만, 오른쪽과 같이 모자가 대빵 큰 경우 세로 길이가 길어져서 칸이 안맞습니다

     

    기존의 anchor의 y값은 75였는데, 이를 95로 바꾸니 이번엔 딱 맞죠?

    위와 같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노가다로 코드 값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anchor 값이 75 언저리인 값들을 전부 95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서로 다른 action.xml 파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그냥 시메지 폴더를 2개 만들어서 각자 따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의자 크기도 루시드 의자에 맞춰놨다보니,

    이보다 더 큰 의자나 작은 의자랑은 안맞을 수 있습니다.

    sit 부분이 anchor y값을 자신의 이미지에 맞게 조절해주세요

    sitwithlegsup 부터는 의자 없이 앉기니까 굳이 수정 안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gravity라는 변수가 2개 있는데 말 그대로 중력 수치라

    값이 커지면 캐릭터가 공중에서 빨리 떨어집니다

     

     

    이정도면 설명은 충분한 것 같고,

    마지막으로 각 모션들 설명만 써놓겠습니다

     

     

    stand = 가만히 서있을때 모션입니다

    walk = 걸을때 모션입니다.

    run, dash = 달릴때 모션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니까 묘하게 징그러워서 그냥 walk랑 똑같이 해놨어요. duration 값을 줄일수록 빨리 움직입니다.

     

    sit = 의자 앉기 모션입니다

    sit and look up = 의자 앉고 마우스 방향 바라보기 모션

    sit and head action = 앉아 있을때 추가 모션입니다. sit랑 똑같이 해놨는데 각자 취향에 맞게 수정하셔도 됩니다.

     

    sit with legs up = 의자 없이 앉기 모션입니다

    sit with legs down, sit with dangle legs = 다른 앉기 모션입니다. 취향에 따라 커스텀해주세요

     

    sprawl = 눕기 모션입니다

     

    creep = 기어 다니기 모션입니다

     

    grab ceiling = 천장에 붙어있기 모션입니다

     

    climb celling = 천장에서 기어다니기 모션입니다

     

    grab wall = 벽에 붙어있기 모션입니다

     

    climb wall = 벽 올라가기 모션입니다

     

     

    fall with le = 화면 창을 붙잡고 떨어지는 모션입니다

    run with le = 창을 밀치는 모션입니다

    throw le = 마지막에 창을 던지는 모션입니다. 귀찮아서 그냥 스탠딩 모션으로 때웠음 ㅎ

     

     

    jumping = 캐릭터를 마우스로 붙잡을때 모션입니다

    falling = 마우스를 놨을때 떨어지는 모션입니다

    bouncing = 바닥에 넘어졌다 착지하는 모션입니다

     

    tripping

    이거 뭐에 쓰는 모션인지 못찾았음 ㅈㅅ;

     

     

    pinched, resisting

    요렇게 파닥파닥(?)거리는 모션인데 넣을만한 도트가 없어서 생략했습니다

     

     

    FALL

    FALLING + BOUNCING + STAND

    떨어지고 바닥에 튕긴 뒤 일어나는 모션을 합쳐놓은 것 입니다

     

    Dragged 

    위의 PINCH와 RESISTING을 합친 것

     

    Thrown

    FALLING + BOUNCING + STAND + GRABWALL을 합쳐

    벽에 던졌을때 벽에 붙는 모션입니다

     

    이 밑에부터는 저도 하나도 안건드렸으니 스킵하시고 쭉 내려와서

     

    PULL UP SHIMEJI

    이미지는 귀찮아서 구글에서 가져옴

    바닥에서 다른 시메지를 뽑는 모션입니다

     

    split into two

    위 친구처럼 분열하는 모션입니다

     

    모션 넣을것도 없고 귀찮아서(...) 대충 스탠딩 모션 넣어놨으니 커스텀해주세요

    쉽게 말해 짬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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